본문 바로가기
건강

달리기(런닝)는 유산소 운동일까? (다이어트, 살빼기)

by 낮은언덕의 매거진 2024. 11. 24.

오늘은 달리기(런닝)에 대한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흔히들 달리기(런닝)는 유산소운동이라고 말합니다. 

 

근래에는 달리기(런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서 그룹을 지어 달리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이 달리기 그룹의 멤버들이 지향하는 목표는 엘리트 선수들의 목표와 다르지 않은 것 같습니다

 

유투브에서는 황영조 선수와 같은 엘리트 체육인이 아마추어 러너들의 주법에 대해 분석해주고 조언해 주는 모습들도 볼 수 있습니다.

 

*체육은 엘리트 체육과 생활 체육으로 나누어 집니다.

엘리트 체육은 재능 있는 특정 선수들에게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훈련을 시켜 국제대회 등에서 메달 획득같은 성과를 얻는 가능성을 높이는 스포츠를 일컫는 용어이며 전문적으로 경쟁을 위한 체육을 하는 분야를 엘리트 체육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생활 체육은 건강 및 체력 증진과 여가 선용을 위하여 행하는 체육 활동으로 운동의 기회와 혜택을 균등하게 누릴 권리를 제공하는 모든 사람을 위한 체육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엘리트 체육

 

생활 체육

 

달리기(런닝) 동호회에서 지향하는 목표는 엘리트 마라토너의 기록일 것입니다. 

 

세계 기록은 케냐의 켈빈 킵툼(Kelvin Kiptum)으로 2023년 10월 시카고 마라톤에서 남자 마라톤 세계 기록 2시간 35초로 종전 엘리우드 킵초게가 2022년 베를린 마라톤에서 세웠던 세계 신기록을 경신 했습니다. 이전 시카고 마라톤 최고 기록은 2시간 3분 45초로 코스기록과 3분 이상의 차이를 냈습니다. 

 

이 기록을 100미터당 속도로 환산을 하면 평균 17초 정도가 됩니다. 

성인 남성들이 100미터를 전력질주 하면 15초 이내로 들어오기가 쉽지않을껍니다. 

엘리트 마라토너는 일반인의 전력 질주 수준으로 42.195km를 완주하는 놀라운 능력을 보여줍니다.

 

모두들 유산소운동은 오랫동안 지속가능한 운동이라고 알고 있는데 켈빈 킵툼 선수는 두 시간 동안 지속했으니까 유산소운동이 맞는것 같습니다. 그런데 일반인들이 켈빈 킵툼과 비슷한 17초 수준으로 42.195km를 달린다면 얼마나 지속할 수 있을까요?

 

이를 통해 유산소 운동은 달리기나 수영 등과 같은 종목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껍니다.

 

어떤 요소를 통해 유산소 운동으로 결정되고 다이어트나 살을 빼는데 유용할지 다음 글에서 알아보겠습니다.